학과공통 |
전공필수 | 공연예술의 심리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예술에 관련된 각종 과정의 심리적 현상을 분석하고 공연예술인들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는 예술인의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며, 자기 관리
및 정신적 성장을 이루고 예술인력을 보호·육성하는 데 활용한다. | 공연예술론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예술은 시대와 세대를 거쳐 다양한 변화와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시대별 공연예술에 제시된 의미와 상징을 미학적으로 고찰하고 현시대 대중문화 속의 대중예술의 역할과 방향성을 모색한다. | 전공실기Ⅰ~ Ⅶ | 석사, 박사 과정 | 전공분야별로 지도교수와의 1:1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능력을 향상시킨다. 공연예술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 기능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학습자의 독창적인 표현을 구축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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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사회변화와문화예술 | 석사, 박사 과정 | 현대사회 변화의 특징과 그에 따른 문화예술의 새로운 수요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경영과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문화예술 트렌드와 사례들을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와 예술의 공진화를 모색한다. | 문화콘텐츠론 | 석사, 박사 과정 | 문화의 산업화 영향으로 부상하고 있는 콘텐츠산업에 대한 기본 개념과 산업 각 영역의 세계, 국내시장 현황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더불어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에 관한 내용을 주내용으로 한다. 특히 공연예술의 역할 및 융합 콘텐츠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 공연예술과 미디어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증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매체와 공연예술에 활용된 사례를 분석연구하고, 그 유용함과 효과를 고찰하여, 공연예술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한다. | 공연콘텐츠개발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문학, 문화, 예술, 첨단 기술, 일상의 스토리텔링 등에서 착안한 아이디어를 새로운 포맷과 다양한 콘텐츠로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우수한 공연콘텐츠 개발과정과 사례를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과 온택트 시대의 공연 제작환경을 분석한다. | 공연제작워크샵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 제작을 위한 기획, 프로그램 개발, 기획서 작성법, 공연장 계약, 운영, 홍보, 마케팅 등에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공연 기획자의 시각에서 이를 적용한 실습을 병행한다. | 현대기술과 공연예술 | 석사, 박사 과정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환경 변화로 나타난 융·복합 공연프로그램의 사례와 콘텐츠를 분석해보고 공연예술 분야에서의 기술 활용 방안과 앞으로의 예술콘텐츠 방향성을 모색한다. | 포스트 모더니즘 | 석사, 박사 과정 | 포스트모더니즘이 현대문화에 끼친 영향을 살피고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와 그 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 예술교육프로그램개발 | 석사, 박사 과정 |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예술교육의 새로운 흐름과 변화 가능성을 살펴보고, 우리 현실에 맞는 미래지향적 예술교육프로그램 고안을 위한 연구 동기 제고 및 가능성을 모색한다. 특히 공연 교육프로그램의 사례연구와 개발연구를 한다. | 공연예술경영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을 포함한 예술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예술경영의 대상과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전문지식 학습을 통해 다변화되어가는 예술경영 산업의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해 조망해 본다. | 문화예술정책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문화와 예술에 관한 정부와 기관의 행정 정책과 행정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현상 및 이슈들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또한, 한국과 해외의 문화예술정책 사례들을 비교해보며 이상적인 문화예술정책의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 국제문화교류 | 석사, 박사 과정 | 문화예술 분야에 있어서 국제교류의 의미와 목적, 국내 국제교류의 현황과 기관별 정책, 해외 주요 문화예술 국제교류기관의 현황 및 정책 연구를 통한 국제문화예술 교류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임. 한류 콘텐츠를 포함하여 국제교류 문화예술 분야 중 공연예술(연극, 무용, 음악, 다원예술)의 국제교류 유형을 밝히고 유형별 사례를 통해 동시대 국제교류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실용음악교육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중등·고등 교육기관의 실용음악 교과과정, 교육특징, 메소드 등의 실태조사를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뉴미디어음악콘텐츠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로 음악이 표현되고 있다. 변화된 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기술발전에 따른 음악 창작, 제작 방향을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또한, 수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변화되는 뉴미디어음악 환경 변화도 분석해본다. | 음악산업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 산업을 이해하고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음악 콘텐츠 기획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살펴보고 국내외 음악 산업의 현황과 쟁점을 분석 연구한다. | 퍼포먼스 워크샵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 실기 능력 향상과 공연을 위한 음악 표현, 연출, 관리 등의 퍼포먼스 차원의 예술적 기술적 자질과 능력을 키우는 실기 수업이다. | 영상음악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현대 음악 공연과 디지털 콘텐츠에서 영상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영상음악의 전반적 개요와 제작, 활용 및 홍보, 소통 수단으로써의 기능을 사례를 통해 연구 분석한다. | 월드뮤직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음악문화권과, 스페인 브라질 등의 라틴음악, 아프리카 리듬을 선별하여 지리 및 역사 문화적 특성과 의미, 이와 관련한 고유한 음악의 스타일과 기법 등을 감상과 분석 밑 연주를 통해 이해한다. | 뮤직테크놀로지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제작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를 한다. 미디어 발전의 계기가 되었던 테크놀로지 발전 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분석한다. | 음악예술과미학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 연구에 있어 미학적 이론 고찰과 벤야민, 아도르노 등을 포함한 현대 대중음악과 연계된 미학과 비평을 다룬다. | 대중음악마케팅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 매체의 변화와 수용자 위주로 변화된 대중음악 산업 현황을 이해하고 사례를 분석하고 거대해진 음악 산업 시장에서의 마케팅과 홍보 전략 등을 연구한다. | 실용무용예술론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이 예술의 범주에 들어서기 이전부터 무용의 역사와 예술적인 관점 변화는 지속되어왔다. 다양한 예술론의 관점에서 무용을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공부한다. 또한, 실용무용이 예술의 범주에 들어선 이후의 관점까지를 다룬다. | 실용무용교육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고등교육기관을 통해서 실용무용의 교육은 다양해지고 체계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다양한 교육방법의 대입을 통하여 실용무용 교육에 대한 이론과 현황을 분석 연구한다. | 실용무용과산업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과 산업의 연관성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현재 실용무용문화권 상황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공부한다. | 무용음악과실용무용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과 무용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실용무용에서는 흑인음악과의 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 기존의 무용공연에 사용되었던 음악부터 실용무용에 주로 활용되는 흑인음악까지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용무용 작품분석을 통하여 음악이 사용된 실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 무용미학과비평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각 예술 분야마다 각각의 미학을 지니고 있다. 무용에 활용되는 미학적인 관점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통해 비평을 시도하여 본다. | 무용작품분석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기존의 실용무용 작품공연들을 분석하고 움직임, 음악, 조명, 소품, 의상, 공연 대형 등 창작가의 연출 기법들을 연구한다. | 무용작품연출세미나 | 석사, 박사 과정 | 실용무용 작품분석 세미나 과목을 통하여 다양한 연출의 기법에 대하여 습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연출가가 되어 공연작품을 만들어보고 발표한다. | 무용움직임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실기 과목으로 대학원생들의 각 전공의 움직임을 개발할 수 있는 과목이다. 즉흥적인 움직임 개발을 중점적으로 하며, 기존에 활용되었던 즉흥무용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 창작극워크샵 | 석사, 박사 과정 | 자유롭게 선정한 주제와 소재로 작품을 창작한다. 작품의 창작에 따른 역할을 정해 (대본, 연출, 무대, 조명, 의상, 안무, 음악, 영상, 음향, 기획 등의) 그 역할에 직접 체험하여 공연으로 마무리되는 전 과정을 실습한다. | 무대연출 미학과 기호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무대와 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장면을 구성하고 계획하여 상징과 극적 표현의 시각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음악극 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음악극의 범주에 속한 서양의 오페라와 뮤지컬, 동양 즉, 우리나라의 창극과 악극, 중국의 경극, 일본의 노를 비롯해 음악과 극이 결합한 예술에 대한 양식과 형식 및 특징을 고찰하고자 한다. | 뮤지컬 작품분석 | 석사, 박사 과정 | 뮤지컬의 기원과 발전과정 통해 뮤지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명작 및 성공작의 반열에 오른 뮤지컬 작품과 현시대에 대표되는 작품들을 분석하여 작품에 대한 통찰력과 이해도를 높인다. | 기초무용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무용이 장르로서 발전하게 된 배경을 바탕으로 기초무용의 성격과 특징, 유형을 연구한다. 기초무용에서 표현의 단계를 개발하여 단계적으로 훈련방법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 심화무용교육개발 | 석사, 박사 과정 | 무용 교육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안정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국내 외 무용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해서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재 개발을 연구한다. | 발성과 노래 | 석사, 박사 과정 | 발성의 기초가 되는 생리 해부학 이론과 노래를 구성하는 다양한 발성의 원리를 발음기관과 발음 기호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발성의 위치에 따른 발성법을 개발하여 여러 가지 장르에 적용 및 실습함으로써 새로운 창법을 개발한다. | 대중음악제작 | 석사, 박사 과정 | 1950년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대중음악 산업발전의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최근 대중음악이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하게 된 과정과 해외시장에 진출하게 된 요인 분석을 통해 대중음악 제작 산업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나아가 제작자의 역할을 탐색한다. | 무대시스템 이해 | 석사, 박사 과정 | 공연장 무대의 중심이 되는 조명 시스템과 음향시스템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공연 시 연기자와 스텝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공연장 현장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진행이 되도록 시스템 방향을 제시한다. | 무용극 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무용예술의 역사성을 바탕으로 그 발생과 발전과정을 통한 형식과 양식적 고찰을 통해 무용이 지닌 극예술적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무용극이 지닌 장르적 특성을 구체적인 유형들에 따라 고찰하여 무용극적 양상들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융합창작 랩/프로덕션-스토리텔링 | 석사, 박사 과정 | 시, 소설, 희곡 등의 문학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분석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장르와 매체를 통해 창작의 연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 방식은 팀프로젝트이다. 이러한 목표로 진행되는 팀프로젝트는 문학작품에서의 창작 기량을 심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 뮤지컬 사례연구 | 석사, 박사 과정 | 기존에 창작된 뮤지컬 작품들을 분석을 통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창작과정에서부터 작품화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과정과 그 과정에서 드러난 특징(좋은 예, 좋지 못한 예, 차별화된 부분 및 방식)을 분석하고 이에 드러난 성과 등을 연구하여 뮤지컬 창작의 올바른 방향 성과 뮤지컬 창작의 기량을 심화하고자 한다. | 캐릭터와 스타일 창조 | 석사, 박사 과정 |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특성, 즉 내면과 외면을 면밀히 분석해 개성적이며 적합한 캐릭터와 스타일을 창조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연구는 선정된 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캐릭터와 스타일이 창조하여 구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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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필수 | 논문연구세미나 I | 석사, 박사 과정 | 기본적인 논문작성법에서부터, 논문 주제 선정,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연구문제 혹은 가설을 도출하는 과정, 연구방법론 등을 다룬다. 학위과정 중에 논문연구세미나를 2학기(2회) 이상 이수하여야 하고, 이 중 1회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에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논문연구세미나 II | 석사, 박사 과정 | 논문연구세미나 I에 이어 본인의 논제에 따라 논문 작성을 진행한다. 완성도 있는 논문작성을 통해 학술지 논문 투고와 학위논문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한다. 학위과정 중에 논문연구세미나를 2학기(2회) 이상 이수하여야 하고, 이 중 1회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는 학기에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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