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개정안 설명
2016학년도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컨템포러리미디어학과 교과개정안 설명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는 지난 2 년간의 교육과정진행을 바탕으로 학과와 전공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 이번 새로운 교육과정은 해당 전공 , 학기별로 갖추어야할 소양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도모하며 또한 다른 전공의 수업도 다양하게 들을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1) 전공별 연계과정 개설
a) 뮤직프로듀싱전공
i) 연계과정 1
(1) 뮤직 테크놀로지 ( 이론 )
(2) 프로덕션 연구 ( 이론 및 문헌 )
(3)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 ( 실습 )
(4) 믹싱 앤 마스터링 ( 실습 )
ii) 연계과정 2
(1) 기초 뮤직 프로듀싱 ( 이론 )
(2) 고급 뮤직 프로듀싱 ( 이론 )
b) 필름스코어링
i) 연계과정 1
(1) 기초 영상음악 ( 이론 및 문헌)
(2) 영상음악 작곡법 I ( 실습 )
(3) 영상음악 작곡법 II ( 심화 실습 )
(4) 영화음악 제작 Project ( 인턴쉽 프로젝트 )
ii) 연계과정 2
(1) 뮤지컬 대본 및 악보 분석 ( 이론 )
(2) 뮤지컬 작곡 ( 실습 )
c) 공통
i) 연계과정 1
(1)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현악 )
(2)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 관악 )
ii) 연계과정 2
(1) 영상음악 분석 ( 이론 )
(2) 미디어 광고음악 ( 실습 )
2) 단일 과목
· 컴퓨터 음악 & 사운드 디자인 ( 이론 및 실습 )
· 실전 화성학 ( 이론 및 실습 / 구 고급 화성학 )
· 뮤직 비즈니스 ( 이론 및 문헌 )
· 장르별 스타일 연구 ( 이론 )
3) 과목추가 이수과정 지정과목 개정
§ 2 학기말 ‘ 과목 추가 이수과정 ’ 으로 선택시 재학 중에 필수로 이수 해야 할 과목입니다 .
1. 컴퓨터음악 & 사운드 디자인
2. 실전 화성학 (구 고급화성학)
3.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 구 스튜디오 스트링스 어레인지 )
· 2016 년 개정전에 개설 되었던 지정과목 ( 고급화성학 , 구 스튜디오 스트링스 어레인지 ) 를 들었던 사람은 개정후 바뀐 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이수 처리 되어짐
·
(
고급화성학
=>
실전 화성학
,
스튜이오 스트링스
어레인지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4) 2016 학년도 과목 개설 순환도
1 학기 |
비고 |
2 학기 |
비고 |
영상음악 분석 |
공통 1-1 |
미디어 광고 음악 |
공통 1-2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
공통 2-1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 |
공통 2-2 |
뮤직 테크놀로지 |
뮤직 1-1 |
프로덕션 연구 |
뮤직 1-2 |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 |
뮤직 1-3 |
믹싱 앤 마스터링 |
뮤직 1-4 |
기초 영상음악 |
필름 1-1 |
영상 음악 작곡법 I |
필름 1-2 |
영상음악 작곡법 II |
필름 1-3 |
영화음악 제작 Project |
필름 1-3 |
기초 뮤직프로듀싱 |
뮤직 2-1 |
고급 뮤직프로듀싱 |
뮤직 2-2 |
컴퓨터 음악 & 사운드 디자인 |
단일 |
실전화성학 |
단일 |
뮤직 비즈니스 |
단일 |
장르별스타일연구 |
단일 |
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 |
필름 2-1 |
뮤지컬 작곡 |
필름 2-2 |
5) 교과목해설
a)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II
이 과정에서는 악기론과 관현악기법을 익히고 현대 주법을 연구하여 현재 영화와 광고 , 게임 , 영상 음악 등에 쓰이는 작법을 익힌다 .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Studio Orchestraion) I" 에서는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 에서는 금관악기와 타악기를 다룬다 . 미디 (MIDI) 를 활용하여 실제 연주나 녹음에서는 불가능한 부분을 짚어보고 효율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을 연구한다 .
b) 영상음악분석
선례가 되는 영상 음악을 분석해 영화 , 게임 (Game), 광고 등의 이상적인 제작형태를 알아본다 . 영상과의 밀접한 연계 작업을 통해 이상적인 효율적인 제작방식을 익히고 시나리오 (Scenario) 부터 영상편집 , 음악 믹싱 (Mixing), 마지막으로 최종 믹싱 과정까지 분석자료를 토대로 음악을 만들어 본다 .
c) 미디어광고음악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는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실습 하면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은 작곡가 자신이 이러한 음악들을 모두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만들것이다 . 영상음악분석이란 수업의 연장선으로 영상음악분석시간에 같이 연구했던 이론 위주들을 이수업에서는 실제 해볼수 있게 하기위한 실습강의를 한다 .
d) 뮤직테크놀로지
영화 , 게임 (Game),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실제 업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음악 제작 기술을 살펴본다 . 녹음과 믹싱 (Mixing) 에 필수적인 전기음향과 스튜디오 장비의 기능을 익힌다 .
e) 프로덕션 연구
녹음 현장에서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교내 스튜디오 (Studio) 에서 악기별 , 주제별 녹음 기술을 연마한다 . 악기에 따른 마이크 (Mic) 기법과 녹음 장비의 구성도 살펴보고 프로듀서 (Producer) 의 역할도 숙지한다 .
f)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
실제의 녹음 현장에서 이뤄지는 진행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매주 학교 스튜디오에서 악기별 , 주제별 녹음을 실습한다 . 녹음 현장에서 악기에 따른 마이크 테크닉과 스튜디오 녹음 장비의 구성 등 프로듀서의 역할도 함께 학습한다 .
g) 믹싱 앤 마스터링
음악콘텐츠의 완성도를 결정하는 믹싱 (Mixing) 과 마스터링 (Mastering) 기법을 실습한다 . 제공되는 멀티트랙 음원을 이용해 각종 플러그인 (Plug-in) 과 믹싱 (Mixing) 기법을 적용해 보며 믹싱과 마스터링 후에 분석 , 청취하고 토론한다 .
h) 기초영상음악
영상 음악을 역사와 기법 차이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분석한다 . 영화음악 개론 - 용어정리 - 시대별 영화음악 발전과정 - 문화권별 영화음악 동향 - 현대 영화음악으로 귀결되는 총 다섯 과정으로 영상 음악 작곡가의 기초 소양을 익힌다 .
i) 영상음악작곡법 I( 실기 )
다양한 영상 매체에서 음악의 역할을 극대화 시키고 각기 다른 음악적 접근법을 제시한다 . 주제별 , 장르별 영상을 토대로 실질적인 영상 음악 작법을 익힌다 . 고전음악부터 동시대 음악까지와 어쿠스틱 (Acoustic) 음악부터 전자음악까지 다양한 음악 작법의 결합을 연마한다 .
j) 영상음악 작곡법 II( 심화 )
영화음악 작곡법에 주로 다루었던 장면이나 주제중심이 아닌 " 작품 " 에 초점을 맞춰 실제 영화음악의 제작 방법 및 기술을 알아본다 . 주어진 시나리오와 장면 분석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까지 영상 음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질적인 소양을 익힌다 .
k) 영화음악 제작 Project
영화음악 작곡법에 주로 다루었던 장면이나 주제중심이 아닌 " 작품 " 에 초점을 맞춰 실제 영화음악의 제작 방법 및 기술을 알아본다 . 주어진 시나리오와 장면 분석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까지 영상 음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질적인 소양을 익힌다 .
l) 실전 화성학
기존의 음악대학과 실용음악과의 클래식 (Classic) 과 재즈 (Jazz) 에 기반을 둔 화성학에서 더 나아간 실질적인 응용화성학을 연구한다 . 현대 미디어 (Media) 산업과 컨템포러리 (Contemporary) 음악 전반에서 사용되는 화성의 활용 방법을 매체 음악 작곡가 또는 제작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연마한다 .
m) 기초뮤직프로듀싱
컴퓨터와 각종 디지털 장비를 사용한 음악제작의 기초과정을 목표로 하며 용어부터 디지털 음악 제작의 필수요건인 각종 플러그 인 요소들을 소개하고 사용방법 및 응용에 관해 튜토리얼 중심의 수업을 통해 작곡을 통한 음악창작 이외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n) 고급뮤직프로듀싱
i) 기초뮤직 프 로듀싱에 이어 프로툴 및 여타 다른 디지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2 차 창작작업에 관한 전 반을 소개하고 어쿠스틱 음악에 Technology 를 통해여 완성도 높은 창작음악 제작을 목표로 한다 . 스튜디오 테크닉 및 레코딩 관련 수업과의 연계 가 기대되어지는 과목으로써 작곡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 프로듀서”로써의 완성음악을 지향한다
o) 컴퓨터음악 & 사운드디자인
DAW 의 활 용방안과 실제 적 용의 차별화를 1 차 목표로 하며 , 컴퓨더 자체를 사용한 음악제작에서 더 나아가 차별성에 역점을 둔 메뉴 얼라이징에 역점을 둔 과목이다 . 기초 신 디사이저 이론을 바탕으로 제품화된 DAW 내 의 음원들을 좀 창의적으로 그리고 개성있게 다루는 것 을 익히 고 , 결 과적으로 창작자의 의도에 맞 는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p) 뮤직비즈니스 , 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 , 뮤지컬 작곡은 추가 공지 예정
q) 그외 2 학기에 개설 되는 과목은 2 학기 수강 신청전에 공지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