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문화예술경영대학원>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학과/전공
  • 프린트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

학과/연구분야
필름스코어링 분야
현대 미디어 시대에서 문화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영화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냄
필수적인 과목들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영화음악 제작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실무형 음악제작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
졸업과 동시에 현장서 활동 가능한 작곡가 및 음악감독을 양성
진로
드라마 음악제작사, 영화 및 광고 포스트 프로덕션 의 음악 스텝 및 사운드 디자이너, 영화 및 방송국의 음악감독, 음향감독, 게임제작사 음악감독 및 작곡가, 방송국 뮤직 슈퍼바이져, 뮤지컬 작곡가, 뮤지컬 음악감독 및 스텝, 연주단체 작곡가 및 편곡가, 무용 음악가,  전문 오케스트레이터 및 스트링스 어레인져, 음악PD, 음악전문기자, 음악대학교수, 지역 문화산업진흥원, 문화예술분야 연구원
뮤직프로듀싱 분야

우리나라 음악현장의 실태를 충분히 파악하고 음반산업 현장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교수진의 지도를 받아 창조적
음악활동을 학습함
실제 음반 프로듀싱 현장에서와 같은 음악제작 실습을 모든 학기에 편성하여 지도함
프로듀서 작곡가로써 필요한 자질을 갖추도록 하여 스스로 음악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창조형 음악 프로듀서
및 작곡가를 양성함
진로
가요 작곡가 및 프로듀서, 광고 및 드라마의 작곡가, 싱어송라이터, 기획사의 음악스텝, 콘서트 기획자, 음악PD, 음악전문기자, 스튜디오나 공연의 음향감독 및 스텝, 음악대학 교수, 뮤지컬 작곡가, 뮤지컬 음악감독  및 스텝, 무용 음악가, 스튜디오뮤지션, 게임제작사의 미디 오퍼레이터 및 사운드 디자이너, 지역 문화산업진흥원
   

교과개정안 설명 

 

2016학년도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컨템포러리미디어학과 교과개정안 설명

 

 

 

컨템포러리미디어뮤직학과는 지난 2 년간의 교육과정진행을 바탕으로 학과와 전공 특성에 맞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 이번 새로운 교육과정은 해당 전공 , 학기별로 갖추어야할 소양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도모하며 또한 다른 전공의 수업도 다양하게 들을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교육과정 흐름도
 


1) 전공별 연계과정 개설 

 

a)        뮤직프로듀싱전공

 

i)         연계과정 1

 

(1)     뮤직 테크놀로지 ( 이론 )  

(2)     프로덕션 연구 ( 이론 및 문헌 )  

(3)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 ( 실습 )  

(4)     믹싱 앤 마스터링 ( 실습 )

 

ii)       연계과정 2

 

(1)     기초 뮤직 프로듀싱 ( 이론 )

(2)     고급 뮤직 프로듀싱 ( 이론 )

 

b)       필름스코어링

 

i)         연계과정 1

 

(1)     기초 영상음악 ( 이론 및 문헌)  

(2)     영상음악 작곡법 I ( 실습 )

(3)     영상음악 작곡법 II ( 심화 실습 )  

(4)     영화음악 제작 Project ( 인턴쉽 프로젝트 )

 

ii)       연계과정 2

 

(1)     뮤지컬 대본 및 악보 분석 ( 이론 )  

(2)     뮤지컬 작곡 ( 실습 )

 

c)        공통

 

i)         연계과정 1

 

(1)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현악 )

(2)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 관악 )

 

ii)       연계과정 2

 

(1)     영상음악 분석 ( 이론 )  

(2)     미디어 광고음악 ( 실습 )

 

2)       단일 과목

 

·          컴퓨터 음악 & 사운드 디자인 ( 이론 및 실습 )  

·          실전 화성학 ( 이론 및 실습 / 구 고급 화성학 )  

·          뮤직 비즈니스 ( 이론 및 문헌 )  

·          장르별 스타일 연구 ( 이론 )

 

3)       과목추가 이수과정 지정과목 개정

 

§   2 학기말 ‘ 과목 추가 이수과정 으로 선택시 재학 중에 필수로 이수 해야 할 과목입니다 .   

 

1.        컴퓨터음악 & 사운드 디자인  

2.        실전 화성학 (구 고급화성학)  

3.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 구 스튜디오 스트링스 어레인지 )   

 

·          2016 년 개정전에 개설 되었던 지정과목 ( 고급화성학 , 구 스튜디오 스트링스 어레인지 ) 를 들었던 사람은 개정후 바뀐 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이수 처리 되어짐

 

·          ( 고급화성학 => 실전 화성학 , 스튜이오 스트링스 어레인지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4)     2016 학년도 과목 개설 순환도  


 

1 학기

비고

2 학기

비고

영상음악 분석

공통 1-1

미디어 광고 음악

공통 1-2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공통 2-1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

공통 2-2

뮤직 테크놀로지

뮤직   1-1

프로덕션 연구

뮤직 1-2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

뮤직 1-3

믹싱 앤 마스터링

뮤직 1-4

기초 영상음악

필름 1-1

영상 음악 작곡법 I

필름 1-2

영상음악 작곡법 II

필름 1-3

영화음악 제작 Project

필름 1-3

기초 뮤직프로듀싱

뮤직 2-1

고급 뮤직프로듀싱

뮤직 2-2

컴퓨터 음악 & 사운드 디자인

단일

실전화성학

단일

뮤직 비즈니스

단일

장르별스타일연구

단일

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

필름 2-1

뮤지컬 작곡

필름 2-2

 

 

 

5)     교과목해설

 

a)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 II

 

이 과정에서는 악기론과 관현악기법을 익히고 현대 주법을 연구하여 현재 영화와 광고 , 게임 , 영상 음악 등에 쓰이는 작법을 익힌다 .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Studio Orchestraion) I" 에서는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 " 스튜디오 오케스트레이션 II" 에서는 금관악기와 타악기를 다룬다 . 미디 (MIDI) 를 활용하여 실제 연주나 녹음에서는 불가능한 부분을 짚어보고 효율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을 연구한다 .

 

b)     영상음악분석

 

선례가 되는 영상 음악을 분석해 영화 , 게임 (Game), 광고 등의 이상적인 제작형태를 알아본다 . 영상과의 밀접한 연계 작업을 통해 이상적인 효율적인 제작방식을 익히고 시나리오 (Scenario) 부터 영상편집 , 음악 믹싱 (Mixing), 마지막으로 최종 믹싱 과정까지 분석자료를 토대로 음악을 만들어 본다 .

 

c)      미디어광고음악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는 오늘날 다양한 형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실습 하면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은 작곡가 자신이 이러한 음악들을 모두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만들것이다 . 영상음악분석이란 수업의 연장선으로 영상음악분석시간에 같이 연구했던 이론 위주들을 이수업에서는 실제 해볼수 있게 하기위한 실습강의를 한다 .

 

d)     뮤직테크놀로지

 

영화 , 게임 (Game),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실제 업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음악 제작 기술을 살펴본다 . 녹음과 믹싱 (Mixing) 에 필수적인 전기음향과 스튜디오 장비의 기능을 익힌다 .

 

e)     프로덕션 연구

 

녹음 현장에서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교내 스튜디오 (Studio) 에서 악기별 , 주제별 녹음 기술을 연마한다 . 악기에 따른 마이크 (Mic) 기법과 녹음 장비의 구성도 살펴보고 프로듀서 (Producer) 의 역할도 숙지한다 .

 

f)      스튜디오 레코딩 실습

 

실제의 녹음 현장에서 이뤄지는 진행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매주 학교 스튜디오에서 악기별 , 주제별 녹음을 실습한다 . 녹음 현장에서 악기에 따른 마이크 테크닉과 스튜디오 녹음 장비의 구성 등 프로듀서의 역할도 함께 학습한다 .

 

g)     믹싱 앤 마스터링

 

음악콘텐츠의 완성도를 결정하는 믹싱 (Mixing) 과 마스터링 (Mastering) 기법을 실습한다 . 제공되는 멀티트랙 음원을 이용해 각종 플러그인 (Plug-in) 과 믹싱 (Mixing) 기법을 적용해 보며 믹싱과 마스터링 후에 분석 , 청취하고 토론한다 .

 

h)     기초영상음악

 

영상 음악을 역사와 기법 차이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분석한다 . 영화음악 개론 - 용어정리 - 시대별 영화음악 발전과정 - 문화권별 영화음악 동향 - 현대 영화음악으로 귀결되는 총 다섯 과정으로 영상 음악 작곡가의 기초 소양을 익힌다 .

 

i)       영상음악작곡법 I( 실기 )

 

다양한 영상 매체에서 음악의 역할을 극대화 시키고 각기 다른 음악적 접근법을 제시한다 . 주제별 , 장르별 영상을 토대로 실질적인 영상 음악 작법을 익힌다 . 고전음악부터 동시대 음악까지와 어쿠스틱 (Acoustic) 음악부터 전자음악까지 다양한 음악 작법의 결합을 연마한다 .

 

j)      영상음악 작곡법 II( 심화 )

 

영화음악 작곡법에 주로 다루었던 장면이나 주제중심이 아닌 " 작품 " 에 초점을 맞춰 실제 영화음악의 제작 방법 및 기술을 알아본다 . 주어진 시나리오와 장면 분석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까지 영상 음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질적인 소양을 익힌다 .

 

k)     영화음악 제작 Project

 

영화음악 작곡법에 주로 다루었던 장면이나 주제중심이 아닌 " 작품 " 에 초점을 맞춰 실제 영화음악의 제작 방법 및 기술을 알아본다 . 주어진 시나리오와 장면 분석을 통해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까지 영상 음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실질적인 소양을 익힌다 .

 

l)       실전 화성학

 

기존의 음악대학과 실용음악과의 클래식 (Classic) 과 재즈 (Jazz) 에 기반을 둔 화성학에서 더 나아간 실질적인 응용화성학을 연구한다 . 현대 미디어 (Media) 산업과 컨템포러리 (Contemporary) 음악 전반에서 사용되는 화성의 활용 방법을 매체 음악 작곡가 또는 제작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연마한다 .

 

m)    기초뮤직프로듀싱

 

컴퓨터와 각종 디지털 장비를 사용한 음악제작의 기초과정을 목표로 하며 용어부터 디지털 음악 제작의 필수요건인 각종 플러그 인 요소들을 소개하고 사용방법 및 응용에 관해 튜토리얼 중심의 수업을 통해 작곡을 통한 음악창작 이외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n)     고급뮤직프로듀싱

 

i)       기초뮤직 로듀싱에 이어 프로툴 및 여타 다른 디지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2 창작작업에 관한 반을 소개하고 어쿠스틱 음악에 Technology 를 통해여 완성도 높은 창작음악 제작을 목표로 한다 . 스튜디오 테크닉 레코딩 관련 수업과의 연계 가 기대되어지는 과목으로써 작곡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 프로듀서”로써의 완성음악을 지향한다

 

o)       컴퓨터음악 & 사운드디자인

 

DAW 용방안과 실제 용의 차별화를 1 차 목표로 하며 , 컴퓨더 자체를 사용한 음악제작에서 더 나아가 차별성에 역점을 메뉴 얼라이징에 역점을 둔 과목이다 . 기초 디사이저 이론을 바탕으로 제품화된 DAW 의 음원들을 좀 창의적으로 그리고 개성있게 다루는 익히 , 과적으로 창작자의 의도에 는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p)     뮤직비즈니스 , 뮤지컬 대본 및 악보분석 , 뮤지컬 작곡은 추가 공지 예정

 

q)     그외   2 학기에 개설 되는 과목은 2 학기 수강 신청전에 공지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