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문화예술경영대학원>문화산업경영학과>학과/전공
  • 프린트

 

문화산업경영학과

전세계 영화,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뮤지컬 산업을 리드하는 선진국들은 오래전부터 문화산업 내 경영과 제작 영역을 분리시키고 이를 전문화함으로써 문화상품 기획, 제작, 유통, 마케팅하는 경쟁력을 높여 왔습니다. 최근 중국의 문화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세계시장과 경쟁할 수 있는 문화산업 부문의 경영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교는 한국 최초로 문화산업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Cultural MBA’ 과정을 2001년부터 시작하여 많은 한류의 주역들을 배출했습니다. Cultural MBA 란 영화,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뮤지컬 등의 문화산업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상품을 기획, 유통, 마케팅하며, 4차산업혁명 기술 등 새로운 경향과 콘텐츠를 접목할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문화산업경영학과는 문화산업에 특화된 경영 및 경제이론, 방법론, 국내외 사례연구에 관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며 문화산업에서 활동하는 현장 전문가의 수업을 통해 필드에서 원하는 전문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 학기에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체 견학 및 문화산업 전문가 미팅을 통해 생생한 현장 교육을 경험합니다.

 

연구분야 및 진로
 
연구 분야
영화,방송,음악,애니메이션 등 문화산업의 경영,재무관리,시장분석,전략수립,기획,제작,유통,마케팅 분야
진로

문화산업을 분석하는 연구원애널리스트

,교수,강사,교육자
정책입안자
컨설턴트
펀드매니저
문화콘텐츠 기획자
제작자/프로듀서
마케터
유통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