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문화예술경영대학원>문화예술경영학과>학과/전공
  • 프린트

문화예술경영학과

문화예술경영전공은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활동에 경영의 원리를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결합함으로써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고루 갖춘 문화예술경영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경영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배출된 문화예술경영 전문가들은 기획가, 전략수립가, 재원조성가, 마케팅 전문가, 교육자, 조직관리자, 프로그램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활동하며, 우리 나라 문화예술 분야에 장기적인 비전과 정책, 행정, 경영방법 등을 제시함으로써 21세기 한국적 문화예술경영의 가치를 창출한다.

연구 분야 및 진로
연구 분야
공연장 경영, 공연 기획 및 경영, 박물관 경영, 예술단체경영, 축제기획 및 경영, 멀티미디어 경영, 예술마케팅, 재원조성, 인력관리,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자원 네트워크, 예술경영이론, 예술경영시스템, 도시마케팅(축제, 전시), 지역 문화컨설팅(문화도시개발,지역문화 프로그램 개발 등), 테마산업(관광, 테마파크, 이벤트, 레저), 컨벤션산업, 문화정책의 수립과 지원, 문화산업시스템 분석
진로
문화예술기구(극장, 공연, 박물관, 박람회기구, 예술단체 등)의 경영관리자
문화예술경영 관련 교육자
문화예술경영 관련 컨설턴트
문화예술경영 관련 펀드매니저
문화예술경영 관련 마케팅 전문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
인력관리 전문가
문화예술자원 네트워크 전문가(bander)
문화예술기구의 기획전문가
테마산업 기획자
축제·전시 기획자
문화컨설팅 전문가
문화도시계획 및 설계전문가
문화산업부분의 정책전문가
박람회 기획자
박물관 및 갤러리 기획자
문화산업 시스템 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