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HOME>대학원>미술학과>학과/과정/연구분야
  • 프린트

미술학과

학과/과정/연구분야

동양화분야 예시 사진
동양화분야
[특성]
이론 및 토론수업을 통한 시대의 문화흐름을 파악하며, 전통회화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다양한 매체의 실험 작업으로 현대화를 모색 한다.

[발전방향]
예술이론과 실기를 심화 ․ 발전시켜 작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전문예술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서양화분야 예시 사진
서양화분야
[특성]
창작과 비평을 통한 심도 있는 작품연구를 중심으로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와 현대미술 이론에 대한 이해 및 매니지먼트 능력 등 작가 활동에 필요한 예술적 역량 개발에 집중한다. 다원화, 다기능화, 융복합화 되어가는 현대예술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유연한 창의성과 예술의 철학적 비전을 찾고 매체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의 극대화 및 기획과 프로모션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역량 있는 작가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발전방향]
창작과 연구 중심의 교과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작품을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개인의 창작세계가 예술가 커뮤니티, 미술교육, 예술프로젝트 등 다양한 대외 활동과 연계되는 예술가 인큐베이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판화분야 예시 사진
판화분야
[특성]
판화매체의 고유한 기법적 태생적 특성을 중심으로 정통판화의 간접적 표현 세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함과 동시에,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라는 판화매체의 요소를 멀티미디어와의 관련성 속에서 연구 분석함으로써 판화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다.

[발전방향]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인간의 소통방식이 직접적 대면보다 간접적 소통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실에 주목해 볼 때 간접적 표현 형식인 판화매체는 새로운 예술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다. 예술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고유한 역할을 생성해 내는 것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문화 내에서 판화매체는 여타의 표현매체가 담당할 수 없는 시대적 역할과 기능을 지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