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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교육/국악문화예술교육전공

전공소개

국악교육전공

국악교육전공은 현직교사들과 교사자격증 소지자가 입학할 수 있으며 현직교사들은 소정의 자격장학금을 매 학기 지급하고 있습니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국악의 기초이론 및 국악 전반에 걸친 실기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수교육이 목표이며, 특징적인 교육과정은 실기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어 타 국악교육대학원과 차별성이 있습니다.

  1. 1. 4학기 동안 1:1로 개인별 실기지도를 받을 수 있는 개인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국악기실기지도법 1,2,3,4]를 통해 전공실기교육을 받게 됩니다. 국악기실기 전공은 <대금>, <거문고>, <해금>, <가야금(25현가야금 포함)>, <피리․태평소>, <작곡>, <타악>의 전공 중에서 선택합니다.
  2. 2. 전공 악기 외의 국악기지도법과 가창 및 창작지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소금지도법연구]와 [단소지도법연구]은 단소, 소금의 기초적인 연주법을, [장단반주지도법]과 [연희와 전래놀이지도법]에서는 장구를 비롯한 타악기 연주법과 다양한 전통연희 및 전래놀이를 배웁니다. [국악가창지도법 연구]와 [전통성악지도방법론]은 초‧중등 음악교과 국악가창영역의 제재곡들의 지도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국악동요 작곡법]은 창작영역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3. 기초적인 국악이론교육을 병행합니다.
    [전통문화원론]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등과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으며, [한국음악개론], [한국음악사], [국악감상방법론], [한국음악형식론]은 국악기초이론 과목입니다. 보다 쉽게 기초적 국악이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음악과 공연실황 등의 감상을 병행교육하고 있습니다. [국악교육정책연구]는 국악교육행정과 정책에 대한 연구과목입니다.
국악문화예술교육전공

국악공연기획과 국악정책 등에 관련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학사학위 및 이에 준하는 학위 소지자 이상의 국악전공자와 국악관련자, 국악을 공부하고자 하는 일반인 등이 입학할 수 있습니다. 4학기 동안의 교육과정을 통해 국악이론 및 실기교육과 공연기획에 관련된 정책론의 심화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 1. 4학기 동안 1:1로 개인별 실기지도를 받을 수 있는 개인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국악기실기지도법 1,2,3,4]를 통해 전공실기교육을 받게 됩니다. 전공 실기는 <국악지휘>, <국악작곡>, <대금>, <피리>, <해금>, <아쟁>, <가야금>, <거문고>, <타악>, <생황>, <양금>, <정가>, <경서도창>, <판소리>, <가야금병창>, <국악성악극> 중에서 선택합니다.
  2. 2. 각 급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국악교육강사로 활동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소금지도법연구]와 [단소지도법연구]은 단소, 소금의 기초적인 연주법을, [장단반주지도법]과 [연희와 전래놀이지도법]에서는 장구를 비롯한 타악기 연주법과 다양한 전통연희 및 전래놀이를 배웁니다. [국악가창지도법 연구]와 [전통성악지도방법론]은 국악가창 지도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전통합주지도방법론], [민속악지도방법론]은 국악합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3. 국악교육정책, 국악공연기획 등 전문가를 위한 이론교육을 실시합니다.
    [전통문화원론]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등과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으며 [국악공연마케팅론], [국악방송미디어론]은 국악공연의 효율적인 기획과 방송, 음반제작에 대한 연구과목입니다. [한국음악학논총]은 좀 더 심화된 국악이론 과목이며 [창작국악분석론], [국악동요 작곡법]은 국악작곡가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는 기초교육입니다. [국악교육정책연구]는 국악교육행정과 정책에 대한 이론적 연구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