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전공은 현직교사들과 교사자격증 소지자가 입학할 수 있으며 현직교사들은 소정의 자격장학금을 매 학기 지급하고 있습니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국악의 기초이론 및 국악 전반에 걸친 실기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수교육이 목표이며, 특징적인 교육과정은 실기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어 타 국악교육대학원과 차별성이 있습니다.
- 1. 4학기 동안 1:1로 개인별 실기지도를 받을 수 있는 개인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국악기실기지도법 1,2,3,4]를 통해 전공실기교육을 받게 됩니다. 국악기실기 전공은 <대금>, <거문고>, <해금>, <가야금(25현가야금 포함)>, <피리․태평소>, <작곡>, <타악>의 전공 중에서 선택합니다.
- 2. 전공 악기 외의 국악기지도법과 가창 및 창작지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소금지도법연구]와 [단소지도법연구]은 단소, 소금의 기초적인 연주법을, [장단반주지도법]과 [연희와 전래놀이지도법]에서는 장구를 비롯한 타악기 연주법과 다양한 전통연희 및 전래놀이를 배웁니다. [국악가창지도법 연구]와 [전통성악지도방법론]은 초‧중등 음악교과 국악가창영역의 제재곡들의 지도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국악동요 작곡법]은 창작영역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3. 기초적인 국악이론교육을 병행합니다.
[전통문화원론]은 우리나라의 세시풍속등과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으며, [한국음악개론], [한국음악사], [국악감상방법론], [한국음악형식론]은 국악기초이론 과목입니다. 보다 쉽게 기초적 국악이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음악과 공연실황 등의 감상을 병행교육하고 있습니다. [국악교육정책연구]는 국악교육행정과 정책에 대한 연구과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