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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교육/국악문화예술교육전공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교육과정
전공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공통
전공필수
* 한국음악사와 국악기론 2
* 국악교육론 2
* 국악형식이론 2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2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 2
국악교수학습방법 2
소금·단소지도법 2
국악동요창작지도법 2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2
전통국악감상미학 2
전래동요와 민요가창지도법 2
국악장단지도법 2
타악놀이지도법 2
전통춤과 신체표현지도법 2
국악감상과 방송미디어 2
국악공연기획실습 2
연구필수
논문연구세미나 I (2)
논문연구세미나 II (2)
현장실습 (2)
교육평가연주발표회1,2,3 (2)
국악교육
전공필수
국악기실기지도법 I 2
국악기실기지도법 II 2
국악기실기지도법 III 2
국악실기지도법 전공 선택 : 대금, 거문고, 해금, 가야금, 피리, 아쟁, 타악, 작곡 중 택 1.
전공선택
교과교육론 2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교과별교수법 2
국악문화
예술교육
전공필수
국악기실기지도법 I 2
국악기실기지도법 II 2
국악기실기지도법 III 2
국악실기지도법 전공 선택 : 작곡이론, 거문고, 가야금, 대금, 피리, 해금, 아쟁, 타악, 지휘, 풍물연희, 특수악기, 정가, 판소리, 경서도창, 가야금병창, 실용국악 중 택1

* 학위취득 최저 이수학점은 24학점이며( )안에 해당하는 학점은 이수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 학위취득 과정은 학위논문 작성과 학위대체과목 이수의 두 가지의 과정 중 선택.

* 학위논문 작성의 학위취득 과정은 연구필수 과목인 [논문연구세미나1,2]를 이수해야함

* 학위대체과목이수 학위취득 과정은 학위논문대체 필수과목(공동필수 세 과목)6학점을 포함, 최저 30학점을 취득해야 하며 이 세 과목의 졸업시험과 외국어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학위취득 자격시험은 2020년 이전 이수과목을 다음과 같이 통합하여 실시함.
- [한국음악사와 국악기론] 통합과목 : 한국음악사와 전통음악, 전통문화악론, 전통문화원론
- [국악형식이론] 통합과목 : 국악이론 및 음악형식론, 국악이론 및 한국음악형식론, 한국음악형식론

* [국악교육사]자격증 이수과목은 [한국음악사와 국악기론]으로 함. [구)한국음악사와 전통문화, 전통문화악론, 전통문화원론 ]

* [국악실기지도사]자격증 이수과목은 [국악형식이론]으로 함. [구)국악이론 및 음악형식론, 국악이론과 국악기론, 한국음악학연구, 한국음악개론, 한국음악학논총, 국악학논총 ]

교과목 소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교과목 소개
전공 이수구분 과목명 교과목 소개
공통
전공필수
* 국악이론 및 음악형식론 국악이론과 국악의 음악적 형식을 이해함으로써 학교교육현장의 초·중등 교과 내의 국악 교육능력은 물론 다양한 사회문화예술교육 국악 분야 교육 활동을 위한 자질과 능력을 함양시킨다.
* 국악교육론 초·중등학교 음악교과내의 국악교육과 관련된 이론을 연구하고 교육적 체계를 정립한다.
* 한국음악사와 국악기론 국악의 역사를 이해함으로써 전통음악의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여 학교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음악에 내재된 정신과 사상을 조망하고 국악기의 역사와 연주법 등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교육에서의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게 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기초역량을 개발하여 전문성을 배가시키고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게 한다.
국악교육프로그램개발 다양한 국악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악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패러다임에 적합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우수한 국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국악교수학습방법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서 필요한 교과서 상의 국악제재곡들을 분석하고 수업모형들을 도출한다. 또한 현장교육에서 실제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법을 개발하여 모의수업 형식으로 발표하고 총체적인 토론을 통해 보다 나은 개선방향을 연구한다.
소금·단소지도법 소금과 단소의 악기구조를 파악하고 연주법을 직접 익히고 습득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이나 사회교육 현장에서의 소금 활용도와 지도능력을 높인다.
국악동요작곡과 창작지도법 다각적 교육현장과 일상생활에서 국악의 생활화를 위한 국악동요 작곡법을 공부하고 학생들에게 직접 선택한 동시나 자작노랫말 등을 활용하여 국악적 선율과 장단에 의한 국악동요를 창작할 수 있는 지도법을 습득하게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과 연계된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익힘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의 자질과 기량을 향상시킨다.
전통국악감상미학 전통음악을 이론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공연현장 및 교육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전통음악을 장르별로 구분하고, 음악의 가사 내용 장단 공연작품 등 음악의 내외적 부분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한다.
전래동요와 민요가창지도법 경기민요의 음악적 구조를 이해하고 실제적인 실기교육을 통하여 현장에서 활용 될 수 있는 attitude와 전문성을 기른다
남도소리가창지도법 남도소리의 발성과 창법을 익히고 장단과 사설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국악장단지도법 전통음악에 사용된 정악, 민속악, 농악 장단의 구조를 파악하고 내실있는 실기교육을 통하여 장단 교육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창의적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활동적이고, 능동적 수업 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타악놀이지도법 전통음악의 전반적인 장단과 풍물놀이, 연희 등의 합주 지도를 위한 실질적인 기량을 습득하여 국악교육 현장에서 보다 더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실기지도능력을 함양시킨다.
전통춤과 신체표현지도법 한국무용의 기본호흡법과 전통무용 춤사위를 통하여 한국춤의 기본 구성 원리와 신체가 갖고 있는 본래의 표현기능을 이해하고, 한국전통무용인 소고춤을 바탕으로 전통무용 기교를 다양하게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 잠재되어 있는 기교 구사 능력 및 신체움직임 언어 개발과 창조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국악감상과 방송미디어 전통예술의 변화와 미디어의 상관관계를 살피고, 자신의 위치에서 미디어를 활용해 전통음악을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국악공연기획실습 문화예술 산업의 개성과 창의성이 중요시되는 현대에 한국 전통음악 공연의 세계화, 현대화, 대중화를 위한 공연 기획관을 정립하고 전통예술이 전승, 보전되는 공간에 대한 행정, 기획, 경영, 마케팅의 마인드와 실무능력을 키운다.
연구필수
논문연구세미나Ⅰ 2학기 원생들은 졸업을 위한 논문의 지도교수를 정하고 논문의 연구주제 및 방향, 작성법 등을 지도받는다.
논문연구세미나Ⅱ 3학기 원생들은 졸업을 위한 논문의 지도교수를 정하고 논문의 연구주제 및 방향, 작성법 등을 지도받는다.
현장실습 수업과 연계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고 연주력을 향상시킨다.
교육평가연주발표회1, 2, 3 매년 열리는 정기연주회에 반드시 참여함으로써 공연무대의 실제를 경험하고 수업을 통해 각자 익힌 실기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배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국악교육
전공필수
국악기실기지도법 I, II, III 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4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전공선택
교과교육론 초·중등학교 음악교과의 교과교육론을 연구하고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다.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초·중등학교 음악교과의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교과별교수법 초·중등학교 음악교과에서 국악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론적 체계를 정립한다.
국악문화
예술교육
전공필수
국악기실기지도법 I, II, III 국악기실기지도법으로 선택하여 전공교수와의 개별적인 실기심화실습을 통해 4학기동안 실기능력을 점진적으로 배가시켜 나감으로써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교육현장에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